레몬, 오렌지 그리고 시트러스 블리스 (Lemon, Wild Orange + Citrus Bliss)
기쁨과 활력을 주는 시트러스
🍋 🍊
우리가 흔히 말하는 시트러스 계열(레몬, 오렌지, 라임, 유자, 베르가못 등)은 상큼하고 신선한 그 특유한 청량함으로 사람에게 활력을 주는 효과가 있는 것이 대표적이다.
주로 기분 전환, 스트레스 완화, 항바이러스, 항산화 작용이 있어 피부 개선, 소화 기능 지원뿐만 아니라 행복한 감정을 주기도 하고 반대로 이완 및 진정 효과를 주기도 한다.
이와 같은 효과가 있기에 아로마테라피에서 자주 활용되며, 흡입 시 자율신경계 조절을 도와 혈류 개선에도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레몬 에센셜 오일의 효능 🍋
레몬의 신선한 껍질에서 추출한 에센셜 오일로 몸과 마음에 활력을 주고 기분을 좋게 해 준다. 면역계를 자극하고 소화와 혈액순환, 체내 지방 및 독소 배출에 도움이 된다. 뛰어난 항균 효과가 있어 다양하게 활용하기 좋은 오일 중 하나이다.
1. 정화 작용
- 공기 중의 냄새 제거에 효과적이며, 디퓨저에 사용하면 실내 공기 정화에 도움을 준다.
- 천연 세정제로도 사용 가능한데 물에 몇 방울 섞어 사용하면 된다. (50ml 공병에 20방을 내외로 떨어뜨려 물로 채운 후 주방청소나 싱크대 청소로 활용이 가능하며, 과일이나 채소를 세척할 때 레몬 오일을 2~3방을 떨어뜨려 세척하면 좋다.)
2. 기분 향상 + 집중력 강화
- 상큼한 향이 기분을 환기 시키고 활력을 부여해 주고 스트레스를 줄이고 정신을 맑게 해주기 때문에 집중이 필요할 때 사용하면 좋다.
- 디퓨징하거나 손바닥에 떨어뜨려 향기를 흡입하면 뇌를 자극시켜 집중력 향상과 합리적 사고에 도움이 된다.
3. 면역력 지원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를 보조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어 감기나 인후통 초기 증상에 레몬 오일을 사용하기도 한다.
- 구강 세정 및 잇몸 염증과 구취를 예방하는 등 구강 관리에 도움이 된다. (물 한 컵에 1방울 떨어뜨려 가글)
4. 소화 보조
- 따뜻한 물에 한 방울 넣어 마시면 속을 편안하게 해 주는데 도움이 된다. (단, 천연 제품으로 식용 가능한 오일로 활용해야 한다)
- 음주 시 술에 1방울 넣으면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다이어트, 순환, 배출, 소화를 도와주기 때문에 500ml 생수 기준으로 2~3방울 넣어마시면 도움이 된다. 각종 에이드나 주스에 넣어마셔도 좋다. (단, 플라스틱 병은 사용을 금하고 스테인리스 텀블러, 유리병 사용 권장)
5. 피부 미백 및 피지 조절
- 나이트용 화장품에 2% 내외로 희석해서 사용하면 피부톤 정리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세안용 클렌저나 샴푸에 2% 내외로 희석해서 사용하면 혈액순환, 피지조절, 세정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주의사항
- 스트레스 계열 오일은 감광성이 있으므로 바른 직후 직사광선 노출에 주의하는 것이 좋고, 밤에 사용하거나 도포 후 12시간 내 자외선은 피하는 게 좋다.
- 임산부타 어린이 사용 시 희석 필수
🍋 테마별 레시피!
🌱 상쾌하고 기분 좋은 아침을 위한 블렌딩: 레몬 3방울 + 페퍼민트 2방울 + 로즈마리 1방울 디퓨징
머리가 맑아지고, 피로감이 줄어들며 아침 활력을 높여줌!
🌿 집중력 향상, 공부할 때: 레몬 2방울 + 바질 1방울 + 시더우드 2방울
디퓨저나 롤온으로 활용, 정신을 맑게 하고 집중력 강화
🧘🏻 우울감 해소, 기분 환기: 레몬 2방울 + 그레이프프룻 2방울 + 베르가못 1방울 디퓨징
햇살처럼 밝고 상큼한 향조로 기분 전환, 마사지도 추천!
💊 면역력 강화: 레몬 2방울 + 티트리 2방울 + 오레가노 1방울 (도포 시 희석) + 프랑킨센스 1방울
롤온 활용 또는 베지캡스 복용(도테라 오일처럼 복용 가능한 것으로만), 항균작용 및 면역력 강화에 도움!
🌙 릴렉싱 블렌드: 레몬 1방울 + 라벤더 3방울 + 일랑일랑 1방울
레몬의 상큼함과 라벤더의 안정감으로 마음 진정과 숙면에 도움이 된다.
오렌지 에센셜 오일의 효능 🍊
향기를 맡자마자 즉각적인 행복감을 느끼게 해주는 오일이다. 달콤한 과일 향이 상쾌한 기분을 들게 하며 세정과 항균, 소화와 혈액 순환, 체내 지방 및 독소 배출에 유용한 오일이다.
개인적으로는 향을 맡자마자 행복함과 상큼함이 더해져 더욱 기분을 맑고 좋게 만들어 준다고 느끼고 있다.
1. 기분 전환, 활력, 에너지 부스트!
- 상큼하고 달콤한 향으로 스트레스 완화, 불안 감소에 도움을 준다.
-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감, 피로감 등을 느낄 때 발향하면 좋고, 오렌지는 모든 오일과 향기가 잘 어울려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다.
- 졸릴 때나 무기력할 때 디퓨징 하면 활력이 높아진다.
2. 면역 강화
-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여 면역 체계에 긍정적인 효과를 지원한다.
-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오일이라서 평소에 지니고 다니면서 향기를 맡게 하면 감정 조절에 도움이 된다.
- 소화기 건강을 위해 1방울로 복부 마사지 하는 것도 좋다.
- 음주 시 잔에 1방울씩 넣으면 맛은 물론이고 숙취 해소에 도움이 된다.
- 각종 에이드나 주스, 차, 샐러드 등 1~2방울 정도 넣으면 더욱 풍부한 맛과 향을 즐길 수 있다.
3. 정화 작용
- 레몬과 마찬가지로 공기 정화, 천연 세정제로 사용 가능하다.
4. 피부 활력
- 피부 톤 개선에 효과가 있어 나이트용 화장품 얼굴용은 2% 내외로 바디용은 3% 내외로 희석해서 사용하면 좋다.
- 연골 문제로 발생하는 통증 블렌드에도 섞어 사용하면 도움이 된다.
- 샴푸에 1~2방울 넣어서 써보면 클렌징 효과와 기분 좋은 테라피를 동시에 즐길 수 있다.
🍊 주의사항
- 시트러스 계열의 오일로 레몬과 동일한 주의사항을 갖고 있다.
🍊 테마별 레시피!
😉 기분전환, 생기부여: 오렌지 3방울 + 페퍼민트 2방울 + 레몬 2방울 디퓨징!
디퓨저에 사용하면 상쾌하고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 긍정적인 마인드, 우울감 해소: 오렌지 2방울 + 일랑일랑 1방울 + 제라늄 2방울
플로럴과 시트러스 조합으로 감성적 안정과 즐거운 향을 맡을 수 있다.
🌿 면역력, 공기 정화: 오렌지 2방울 + 시나몬 1방울 + 로즈마리 1방울
디퓨징 또는 희석 후 흉부나 발바닥에 도포하여 마사지해준다
💆🏻 휴식, 숙면 유도: 오렌지 3방울 + 라벤더 3방울 + 프랑킨센스 2방울 디퓨징, 마사지 (처음사용 시 희석하기 추천)
따뜻한 감성과 편안함을 주는 향으로 긴장 완화, 숙면 유도
🌙 로맨틱한 분위기: 오렌지 3방울 + 바닐라 2방울 + 일랑일랑 1방울
향기만으로도 포근하고 사랑스러운 분위기 완성!
💡 레시피 활용 팁!
디퓨저용: 총 5~7방을 내외
피부 도포용: 10ml 롤온 기준으로 케리어오일에 2~3방울 사용 (저녁에 권장)
시트러스 블리스 오일의 효능 🍋🍊
시트러스 블리스 오일은 이미 자체가 블렌딩 된 시트러스 계열 에센셜 오일이다. 행복의 향이라고 불릴 정도로 기분 전환, 활력, 창의성 자극에 좋다.
달콤하고 상큼한 시트러스 향으로 긍정적인 감정과 활력을 주는 블렌드 오일로, 불안함과 과민반응을 줄여주며 스트레스를 받거나 피곤할 때 사용하면 기분개선에 효과적이다.
성분은 같이 설명한 레몬, 와일드 오렌지 그리고 그레이프프루트, 만다린, 베르가못, 텐저린, 클레멘타인이 블렌딩 되어있으며, 달콤하고 상큼하며 따뜻한 향을 지니고 있다.
수면이나 휴식이 부족할 때 시트러스 블리스 오일향을 맡고 디퓨져에 발향하면 도움이 되며, 피곤함에서 비롯되는 예민함을 느낄 때 발향하거나 밤 시간대에 코코넛오일에 희석해서 마사지 하면 좋다.
반신욕을 할 때 5~10방울 정도 떨어뜨려주고, 샤워 후 로션에 3% 내외로 희석해서 도포하면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
피로감이 느껴지거나 지쳐있을 때 향기를 흡입하거나 디퓨징 하면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이 되고, 시트러스 계열의 순환 배출 효과로 유선염이 생겼을 때 코코넛오일에 희석해 해당 부위에 도포 후 가볍게 마사지하면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밝고 화사한 향기로 합성 물질이나 독소 없이 기분 좋은 향수를 원할 때도 사용하면 너무 좋다.
추가로 룸스프레이로 활용하면 깨끗함과 동시에 상큼한 향을 즐길 수 있다.
🍋🍊 테마별 레시피!
🌬️ 기분 급상승 디퓨저 블렌딩: 시트러스 블리스 3방울 + 페퍼민트 2방울
활력이 넘치고 머리가 맑아지는 향 (졸릴 때 강추!)
🌿 우울감, 무기력 타파 블렌딩: 시트러스 블리스 3방울 + 프랑킨센스 2방울
안정과 고요함을 더해주고 감정적 균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 창의력, 집중력 블렌딩! : 시트러스 블리스 2방울 + 로즈마리 1방울
공부나 창작 활동 때 사용하면 집중도 상승!
🌸 편안한 오후를 위한 감성 블렌딩: 시트러스 블리스 2방울 + 라벤더 2방울 + 일랑일랑 1방울
감성적이고 차분한 향으로 릴렉싱, 감정완화에 도움
💡 레시피 활용 팁!
디퓨저: 4~6방울
롤온: 캐리어(코코넛) 오일에 2~3방울 희석해서 사용
바디미스트: 스프레이 공병에 정제수 + 알코올 + 시트러스 블리스 블렌드!
마사지오일: 코코넛 오일에 섞어 림프 마사지 활용!
📝 정리!
🍋 레몬은 감성적인 사람을 이성적으로 만든다고 한다. 머리가 멍할 때, 정신적 피로를 극복시켜 주고, 감정적으로 치우쳐 있을 때 정신 클렌징으로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한다.
🍊 오렌지는 해피오일로 유명하여 향을 맡는 즉시 행복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야기가 있다. 이성적인 사람을 감성적인 사람으로 만들어 주기 때문에 레몬과 오렌지 둘을 같이 쓰면 감정의 줌심을 잡아주는데 도움이 된다고 한다.
🍋🍊 이 중심을 잡아주는 것이 시트러스 블리스! 한 줄 요약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