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은최고라는어른들의말/맛있는음식이야말로힐링

[엄마음식기록] 몇 가지 나물, 샐러드 레시피

preserverything 2025. 6. 4. 14:40

나는 엄마가 너무너무너무너무 좋다. 
엄마 음식을 먹고 자라서 엄마의 손 맛에 익숙하기도 하고, 엄마 하면 생각나는 그 많은 따스함과 안정감이 나의 삶의 질을 높여주는 것 같다.

어릴 때, 낮잠을 자고 있다가 깨면 부엌에서 나는 엄마의 소리가 다시 편안하게 잠들게 하는 자장가였다. 
엄마라는 존재는 있다는 것만 느껴져도 온기가 생겨나는데, 그 온기로부터 오는 힘은 참 대단하다고 느낀다. 

얼마 전부터 조금씩 엄마의 음식을 휴대폰 메모장에 짧게 기록해 왔었다. 물론 정확한 계량은 없다. 
(다들 아시죠? 뭐 그거 쪼금, 이거 적당히, 얘는 요만큼...?)
그리고 중요한건 엄마의 매실액, 엄마 김치 이런 거라 사실 나는 그 맛을 낼 수도 없음...🥲
누군가를 보여주기 위해 예쁘게 찍은 사진들은 없지만 그냥 엄마의 흔적처럼 기록하고 있어서 하나씩 블로그에도 옮겨보려고 한다. 

 

🥬 🥒 🫛 🍋 🍅

그 중 첫 번째는 바로, 
집 뒷 마당에 있는 채소들로 만드는 샐러드!! 두둥!!  🥗 

 

"엄마 손맛 가득, 비밀 레시피 한 스푼. 첫 번째 양념!"

참치액 조금, 참기름, 들기름, 참깨, 고춧가루 조금, (엄마의) 매실액 많이
그리고 식초(종류 상관없이)는 쪼끔 넣어도 됨! 
양념은 똑같이 쓰고, 그냥 그때 나는 제철 채소들 가져와서 하는 것. - 3월 기록

씀바귀, 초롱꽃나물, 민들레, 달래, 전호나물

note: 사진 속 채소 효능 
- 씀바귀: 해독, 소화 촉진, 열 내림 / 쌉싸름한 맛이 있고, 간과 위장을 깨끗하게 해 준다. 숙변 제거에 좋고, 봄철 입맛을 회복하게 하고 염증 완화에 도움이 됨.
- 초롱꽃나물: 기관지에 좋고 기침, 면역력 증진 / 도라지와 비슷하게 목고 폐에 좋은 나물로 감기 예방, 기침 및 가래 완화, 목 건강에 좋음.
- 민들레: 간 해독, 염증 완화, 여성 건강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 / 간 기능을 개선하는 것뿐 아니라 호르몬 균형을 돕는다. 소염작용, 생리통 완화, 부종 완화, 피부 트러블 완화! 
- 달래: 원기 회복, 감기 예방, 혈액 순환 / 매운 맛과 향이 있고, 비타민 a, c 가 풍부하다. 피로 회복을 돕고 소화 촉진 및 면역력 강화에 좋음. 
- 전호나물: 해열, 기침, 가래, 폐 건강에 좋음 / 전통적으로 폐를 맑게 해주고 기침을 멎게 하는 약초로 많이 사용됨, 한의학에서는 감기재료, 기관지염 개선, 면역 증진에 사용되고 있다고 알려짐

여기는 방가지똥, 보리뱅이 추가!

note: 사진 속 채소 효능 
- 방가지똥: 해독, 이뇨 작용, 위장 보호 / 쓴맛이 나는 나물로 예로부터 간을 해독하고 열을 내려주는 약초로 알려져 있음, 간 기능 강화, 숙변 제거 및 변비 개선, 위염이나 위통 완화, 염증 완화, 여성 건강 개선(생리불순 완화)
- 보리뱅이: 소염 작용, 진정 효과, 면역력 강화 / 몸을 시원하게 하고 부기를 빼주며 염증을 가라앉히는 작용이 있음. 기관지 진정, 피부 트러블 개선, 여성 질환 완화, 소화기 건강 유지, 항산화 작용으로 면역력 강화 및 당뇨 개선. 

 

 

 

그 외, 나물에 대해서 엄마가 알려주신 다른 레시피 몇 가지 더 있는데, (사진은 없음..) 

 

🫜

"엄마 손맛 가득, 비밀 레시피 한 스푼. 두 번째 양념!"

들기름, 참기름, 파, 마늘 조금, 국간장, 진간장! 
아주까리나 피마자 나물을 만들 땐 이 레시피를 활용하고 계신다. 

주의 사항 및 특징 
1. 아주까리: 피마자라고 불리는 이 나물은 강력한 변비 완화 효과가 있고, 관절이나 근육 통증에 좋다. 염증도 억제해 주고, 모발 건강 개선이 참 좋다. 또 한, 피부 보습과 트러블 완화에도 도움을 줄 수 있는 성분이 있다고 한다. 하지만, 독성이 있어 물에 담궈 우려내야 한다.
2. 우슬초:  쇠무릎이라고 하는데 뿌리 삶은 물로 식혜를 만들어 먹기도 하는 그것, 약간 쌉싸름하면서 흙향이 퍼지는데 끝맛이 엄청 깔끔하다.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임산부, 출혈성 질환 환자는 섭취를 피해야 한다

 

 

🫜

"엄마 손맛 가득, 비밀 레시피 한 스푼. 세 번째 양념!"

꼬시래기 (바다 나물) 양념! 
진간장, 파, 마늘 조금, 참치액, 엄마 매실액, 단맛을 낼 수 있는 설탕 또는 대체 당, 참기름, 된장 반 스푼 정도, 참깨는 넉넉히!
선택사항: 고추가루 조금, 식초 조금
간이 부족하다 싶으면, 간장으로 하지 말고 소금으로 간 할 것!
* 된장은 꼭 넣어야 함!

주의 사항 및 특징
꼬시래기는 풍부한 식이셤유가 있어 장 건강, 변비 개선에 좋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 식품으로 포만감 높게 먹을 수 있다. 칼슘, 철분, 요오드가 풍부해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되고 갑상선 기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피부 건강, 염증 완화 등 항산화 작용의 효능이 있다.

하지만, 요오드 함량이 높기 때문에 적정량 섭취는 갑상선 기능에 도움을 주지만 과잉 섭취 시 갑상선 기능 항진증 또는 저하증 유발 가능성이 있다. 소화가 약한 분은 가스나 복통 유발 가능성이 있으니 과다 섭취는 주의해야 한다.
자연산 꼬시래기 같은 경우 모래, 이물질, 기생충 알 등이 묻어 있을 수 있어 여러 번 물에 흔들어 씻고, 데치거나 식초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제철음식과 엄마의 사랑으로 늘 몸과 마음의 건강을 잃지 않길 바라며 🍏🍎
(엄마한테 가서 내내 엄마 음식을 먹으면 화장실을 너무 잘 가는건 안 비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