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겨나는모든존재/만들어내는전문가

[디자인가구시리즈2] 디자인가구의 모든것-비트라편(vitra)


"디자인 이상의 VITRA, 세계의 미술관이 되다."


디자인에 관심이 많은 사람들이 늘어남에 따라 비트라가구는 이제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일 것이다.

스위스 가구 회사지만 판매와 유통에만 집중하지 않고, 디자인의 가치를 알리는데 중점을 두어 현재 세상 어디에도 없는 디자인가구의 중심이 되어있다.

1950년에 설립한 이 회사는 건축가이자 가구디자이너로 유명한 임스부부(Charles & Ray Eames)와 역시나 건축가이자 산업디자이너로 유명한 조지넬슨(Geoge Nelson)을 만나면서 미국가구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다. 기존 허먼밀러 (Hermanmeller)사에 독점판매였지만 비트라는 판권을 받기 시작했다. 

(현재 비트라에서 판매하던 몇 제품 중 궁금한게 있어 여쭤보았더니 현재는 허먼밀러에서 독점하게 된 제품들이 있다고 한다)

그러나 비트라는 이것으로 만족하지 않고, 디자이너들에게 가구를 살 권리를 갖게 되었으며, 가구 하나로 공간의 기능이 바뀔 수 있도록 제안하기 시작했다. 

또한 팬톤과 협력하여 대망의 팬톤체어를 탄생시킨다. 비트라는 디자이너 뿐만 아니라 협력에 이점을 인식 한것이다. 

그러면서 반대로 비트라를 통해 유럽에서 유명해진 디자이너들이 생기기 시작했다. 마케팅 뿐 아니라 기술력과 디자인의 조화로 인해 비트라라는 하나의 브랜드가 완성된 것이다.


공장의 큰 화재가 발생한 후 비트라는 1981년 비트라 캠퍼스를 만들어 가구제작 이외의 작업으로 영역을 더 확장시키케 된다. 프랑크 게리(Frank Gehry), 타다오 안도(Tadao Ando: 국내/뮤지엄산, 본태박물관, 지니어스 로사이 등 설계), 니콜라스 그림쇼(Nicholas Grimshaw), 자하 하디드(Zaha Hadid: 국내/동대문디자인플라자 설계), 헤르조그&드 뮤론(Herzog & de Meuron:국내 곧 지어질 예정임_개인적으로 존경함), 알바로 시자(Alvaro Siza: 국내/ 안양파빌리온_원래는 알바로시자 홀이였는데 관리가 거지같아서 싫어한다고 함..., 미메시스 아트 뮤지엄_여기 짱좋음, 최근 완공된 경상도에 사야파크에 무언가 있다고 함 가볼예정.) 등 상당히 많은 건축가들과 지속적으로 확장을 하고있으며, 악세사리, 어린이들을 위한 물건, 조각 등 다양한 디자인 분야에서 설계 및 제작이 되고 있다. 



비트라의 시작과 다름없는 임스부부의 클래식 작품들이다. 디자인에 관심이 1도 없었어도 어디선과 봤던것만 같은 느낌적 느낌이 분명 들것이다. 왜냐하면 너무 유명해서 유사제품이 상당히 많다... 





Plywood chair1945, lounge chair & ottoman 1956, DSW 1950 / 출처:임스오피스


 

Eames elephant / 출처: 비트라 


 

 출처: 비트라 브로슈어 2018



위 의자 들은 임스부부가 디자인한 제품들이며, 그 아래 세장의 사진은 비트라 브로슈어에서 발췌한 페이지이다. 이 페이지에 있는 시계가 비트라에서 생산하고 있는 시계들 인데 전부 다 조지넬슨의 작품인것을 확인 할 수 있다. 역시 미국의 한 시대를 뒤흔든 거장이다. 


panton chair classic-vemer panton, 1959/1960

panton chair-verner panton, 1999

출처: 비트라


비트라에서 판매하는 악세사리 컬렉션  Nuage Vases, Ronan&Erwan Bouroullec 2016

출처: 비트라



이 외에도 비트라에서 판매하는 디자이너들의 가구와 제품들은 정말 다양하게 많다. 비트라 웹사이트에 방문하면 그 해 브로슈어도 다운받아 볼 수 있고, 더 자세한 정보들도 볼 수 있다. 


비트라가 비트라만의 차별화를 둔 가장 중요한 비트라 캠퍼스를 둘러보겠다. 

이 캠퍼스는 유명건축가들의 건축공원이라 불릴만큼 많은 건축가들이 참여했고, 비트라의 역사를 여기에 온전히 다 담으려고 노력했다. 


Design vitra museum, Frank Gehry, 1989 / vitra



Fire Station, Zaha Hadid, 1993 / vitra



Conference Pavilion, Tadao Ando, 1993 / vitra



Vitra House, Herzog & de Meuron, 2010 / vitra



Factory Building, SANAA, 20012 / vitra



Diogene, Renzo Piano, 2013 / vitra



Alvaro-siza-Promenade, Alvaro Siza,2014 / vitra



비트라 공장이 화재로 인해 많은것을 소실 한 후 새로운 기회로 비트라 캠퍼스를 만들었고, 디자인의 창조성의 가치가 얼마나 중요한지를 구현하기 위해 무던히 애쓴것을 볼 수 있다. 


앞서 소개한 건축가의 가구나, 주거관련 전시회등 다양한 전시회를 접할 수 있고, 온 세상 의자를 다 갖다놓았을것만 같은 비트라의 수 많은 의자들을 앉아 볼 수 수도 있다.